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좋은 가을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을 포함한 중서부 지역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의 수준으로 높아지고있습니다. 지금부터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내륙과 서해안 지역에는 안개가 자욱하게 끼기도 합니다. 심한 곳은 100m앞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미세먼지가 낍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화창하고 바람 한 점없는 가을 날이 미세먼지와 안개를 부른다는 사실은 역설적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한반도는 편서풍 지대에 속해 미세먼지 발생하면 자연스레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상공에 고기압이 버티고 있으면 다른 상황이 됩니다. 고기압이 공기 흐름을 꽉 막히기 때문입니다.

가을은 이동성 고기압 영향을 받아 보통 맑은 날씨로 이어집니다. 바람이 거의 불지 않고 공기 중 대기가 안저오디면서 위아래 대기순환도 활발하지 않습니다. 고기압이 장시간 영향을 줄 때는 공기가 그 자리에 정체한다는 의미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는 흐리지 못하고 축적됩니다. 특히 고기압에서 발행하는 하강기류는 상층에 떠 있던 미세먼지까지 지표 가까이 끌어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늘이 새파랗게 맑은 날에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일 수 있습니다.

맑은 가을 날에는 아침과 저녁마다 안개도 이승을 부립니다. 미세먼지의 존재는 안개를 더 강화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가 주변 수증기를 뭉치게 도와주는 응결핵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와 안개는 다음주 초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3~4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린 뒤에는 서늘한 날씨가 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